OTT 이야기

2018년 중국 OTT 업계 결산
중국의 OTT(Over The Top)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허가권을 가진 업체들의 제휴 협력 방법을 살펴보고 여기에 우리 한류 콘텐츠가 침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한다. 2018년 네트웍TV(互联网电视)는 또 다른 경쟁의 영역에 접어 들었고, 관련 규제기관에서는 네트웍TV 분야의 관리감독 강화 수준을 정하는 제181호 문건을 작성했다.
한중 방송결합상품 캄보디아 진출하다
㈜한류TV서울의 중국방송 송출 전문 자회사인 씨씨티비코리아㈜ 11월 6일 중국방송 20개 채널과한국방송 VOD 서비스를 캄보디아 거주 중국인과 중국인 관광객, 그리고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하룻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一夜之宿長城或築)
한국 속담에 하룻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라는 속담이 있다. 그런데 이 말을 언급한 것은 남녀관계로 이 일을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한류TV서울과 중국의 왕이윈음악과의 만남이 마치 이 속담처럼 “한룻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라는 말이 매우 적절한 비유라 이렇게 표현했다.
나날이 발전하는 거실 경제에서 OTT 광고를 뺀다면 무엇이 있을까?
2016년 말 OTT 단말은 이미 중국 전 가구의 36%의 커버리지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2017년에는 45%, 그리고 2020년에는 72%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처럼 나날이 발전하는 가정 거실 경제에서 OTT 광고를 뺀다면 과연 무엇이 남아있을까?
중국 주요 OTT 사업자들의 현황
중국의 현재 주요 인터넷TV 사업자들은 컨텐츠, 플랫폼, 단말기, 서비스 등에 대하여 상당한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새롭게 나타난 현상인 4K, VR등의 신기술에 대한 투자도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동영상 사이트이야기

2018년 중국 숏클립 시장 분석(2) – 미시적 현황
도인의 성공으로 숏클립 시장의 잠재력을 후발주자들이 보게 되었고,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계열의 트래픽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또한 이 시장에 엄청난 자금이 모여들고 있으며, 기적이 만들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2018년 중국 숏클립 시장 분석(1) – 거시적 현황
짧은 영상은 긴 영상에 비하여 창작자들의 진입장벽이 비교적 낮고, 또한 전파력이나 사교활동이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가입자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은 편이고, 그래서 이미 짧은 영상은 이 시대의 가입자들이 콘텐츠를 즐기는 새로운 소비형식이 되어버렸다.
더욱 강화된 중국 인터넷 동영상 프로그램 관리 감독 이미 시작되었다.
최근 중국 광전총국에서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기구들의 각각의 프로그램들에 대한 관리 감독이 정밀하게 실행한다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지역이 광범위하고, 인터넷 사용 인구의 폭발적 증가로 인하여 무분별한 동영상 시청 프로그램 뿐 아니라 가짜 뉴스 등의 출현으로 인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자 올 해부터 사회주의 핵심 가치실현 및 깨끗하고 건강한 인터넷 환경을 만들고 또한 보호하기 위하여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서비스하는 모든 기구, 회사 등을 대상으로
대륙 콘텐츠 시장의 지각변동
2017년과 2018년의 중국 음악시장에서 중대한 변화가 감지되었다. 영원한 강자도, 영원한 약자도 없는 기회의 땅이 중국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 것이고, 우리 한국 기업에게도 어려운 중국 시장이지만 그래도 기회가 있다는 사실을 반증해주는 사례가 될 것이다 중국 음악시장의, 적어도 한국 국내에 알려진 중국의 음악 플랫폼 업체들에게서 나타나는 비슷한 현상들이 나타난 것은 2018년 상반기이다.
THAAD는 현재 진행 중이다
몇 일 전 베이징에서 우리 채널인 新奇点이 송출되고 있는 CIBN(중국국제라디오방송국 CRI의 자회사, China International Broadcasting Network) 홈쇼핑 담당자를 만나서 현재의 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방송산업이야기

중국 3대 통신 운영상의 2018년 성적표
최근 중국 3대 운영상의 2018년 영업실적이 발표되었다. 차이나모바일의 고정인터넷 관련하여 가입자가 1.5669억에 달하고, 전년 동기 대비 4400.3만 가입자가 증가했다.
중국 방송 산업계는 지금 지각 변동 중
2018년 4월 19일 오전 9시, 중국의 거대 방송국 3개가 하나로 탄생되는 순간이었다. 중국중앙TV(CCTV : China Central TV), 중국인민라디오방송(CNR : China National Radio), 중국국제방송(CRI : China Radio International) 등 국영 매체를 통합한 거대 국영 중앙 방송총국을 설립한 것이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두번째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 개최
아시아 방송시장 동반성장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가 지난 11월 27일(화)~29일(목)까지 사흘간 벡스코에서 열렸다. 부산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하고, 부산콘텐츠마켓(BCM)조직위원회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 행사는 한국과 중국의 방송콘텐츠, 5G 및 AR, VR등의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청해 방송 콘텐츠 유통 및 마케팅 관련 종사자, PD, 작가 등을 대상으로 융·복합 콘텐츠의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