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는 다른 새로운 시도를 해 본다

[한류TV서울] 등록 2019.11.01 16:18:54수정

오늘 2019년 11월 1일 아침 신문에 눈에 띄는 기사 제목이 있어서 정리해 보았다.

“中서 한국여행 검색하면 빈 페이지…. 한국 영화, 드라마도 사라져”, “3不에 손발 묶인 한국 안보, 中은 사드 뚫는 미사일 개발”, “사드 합의 2년… 뺨만 맞은 한국”, “게임업체 고사 위기에도 둣짐… ‘호혜무역’ 압박해야”
이게 오늘 아침 내가 읽은 지금의 한중 관계를 암시하는 기사 제목이다. 여기에 한국 콘텐츠를 중국 대륙 어디에 어떻게 팔 수 있으랴?

그래도 우리는 팔아야 생존이 가능하기에 오늘도 팔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한다. 정부의 지원은 이미 오래 전 기대를 접었다. 대한민국 정부가 중국을 향하여 뭘 할 수 있는게 없다. 그래도 우리는 스스로가 살아갈 길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우리의 삶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오늘 또 하나의 일을 만들어 냈다. 중국 최대의 모바일 통신서비스 업체인 차이나모바일과 작지만 뭘 하나 하려한다.

차이나모바일은 차이나텔레콤, 차이나유니콤과 함께 중국의 3대 통신 운영사이다. 몰론 국영기업이고, 여기에 근무하는 일정한 직급 이상은 무조건 다 공산당원이다.

이들이 얼마 전에 한국의 5G 서비스와 관련한 몇가지 한국 내 현황을 알고 싶어하고, 그래서 관련자들을 소개해 달라는 요청을 해 왔다. 흔쾌히 그들이 원하는 관계자를 찾아서 그들과 연결해 주면서 단서를 달았다. 한국의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말이다.

그들이 서비스하는 콘텐츠 분야는 참 다양하다. 그래서 우리도 참 다양한 콘텐츠 제공 방안을 제시했고, 그 중 몇 개는 안되고 몇 개는 진행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다. 이렇게 또 하나의 문이 열리는 것인가?

먼저 ㈜한류TV서울이 운영하고 있는 중국 방송 OTT에 차이나모바일의 콘텐츠를 VOD로 탑재하여 서비스하자는 내용이다. 중국방송 OTT인 CK Box에 현재는 중국방송 라이브 20개 채널이 송출되고 있으나, 그동안 VOD 콘텐츠가 없어서 절름발이 서비스 였다면, 이제 후로는 VOD 콘텐츠가 보강이 되어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또한, 차이나모바일의 글로벌 콘텐츠 서비스인 MIGU TV에 한국 콘텐츠 전용관을 공동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한류TV서울의 주주사인 한국 낚시방송의 콘텐츠로 일단 먼저 문을 열기로 했다. 한구낚시방송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한국의 낚시 문화를 알릴 수 있고, 이를 통하여 저작권 확보가 가능한 한국의 다양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확보하여 다시 한 번 한류 콘텐츠 붐을 일으키자는 것이다.

속 시원하게 이렇게 이렇게 하기로 했다고 신문에도 내고 싶지만, 그랬다가는 중국 측 파트너가 다칠 수도 있다. 현재의 중국과 한국의 관계는 그런 관계이다. 그냥 조용하게… 소리 소문 없이 하는 듯 마는 듯 그렇게 실행해야 한다.

㈜한류TV서울 창립이 벌써 꽉 찬 5년을 두세 달 남겨놓고 있다. 중국 시장을 뚫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아직도 중국을 잘 모르겠다. 중요한 것은 민간인 차원에서 문화의 교류를 이어가려는 노력은 중국인 기업가들이나 한국인 기업가들이 모두 같은 생각이다.

작지만 하나씩 결실을 맺어가는 과정을 통하여 가다 보면 한중간의 관계도 좋아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중국 린이시와 전자상거래 협력으로 우리 기업의 위기를 기회로...
알리와 테무에 이어 이제 틱톡샵까지 대한민국 산업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상황... 이제 우리의 대안은 무엇인가? 한국 기업인들의 교류회 성격인 린이-서울 기업가 설명회가 중국 린이시 란산몰 관리위원회(临沂市蓝山商城 管理委员会) 톈쭝춘 주임(田宗春 主任)의 사회로 서울 용산 소재 그랜드하이야트호텔에서 개최되었다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