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대륙을 꿈꾼다

[한류TV서울] 등록 2018.11.23 13:36:45수정 2018.12.05 19:06:15

지난 11월 22일(목) 대구경북지역 스타트업 기업들의 중국 내 판로 개척을 위한 설명회에 참가했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주최한 창업기업 글로벌 유통상담회였다.

이 행사는 대구경북중기청이 주최하고 대구경북지역 50개 창업지원기관이 주관기관으로 참여하여 2일간 개최되는, 비수도권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행사로 2017년 첫 개최 이후 금년으로 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 행사에는 기술력 있는 창업기업이 공공조달시장을 테스트베드 삼아 성장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과의 만남의 장이 마련되었고, 또한 글로벌 유통상담회가 동시에 열렸다. 티몬, 홈플러스 등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유명바이어를 통한 1:1 상담(80개사)을 수행했으면 해외진출전략 상담 도 동시에 이루어졌다.

㈜한류TV서울에서는 이 날 행사에 참가하여 5개의 업체와 상담을 수행했으며, 이 상담을 통하여 이들 스타트업 기업 제품들의 중국 내 유통 및 판로개척에 대하여 함께 연구하고, 상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 전통악기의 미니어쳐를 기반으로 해외 진출을 꿈꾸는 <문화공간 라온>을 비롯하여 두피케어 제품으로 시장을 열고자 하는<디피캄>, 화장품과 건강식품으로 세계시장을 노크하는 <에이팜>, 그리고 순수한 친환경 생리대로 중국시장을 꿈꾸는 <휴먼 KGT(주)> 등 다양한 상품, 다양한 경영자, 다양한 사업모델을 접했다.

㈜한류TV서울에서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유통 및 판매 채널별로 채널 성격에 맞게 제품별로 판매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함께 중국 시장의 문을 열어보기로 하고, 그 방법과 절차들을 함께 논의했다.

한편, 기술력있는 창업기업이 공공조달시장을 테스트베드 삼아 성장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과의 만남의 장 마련된 공공구매상담회에는 지자체, 조달청, 한국도로공사 등 15개 공공기관, 45개 창업기업 참여했으며,

티몬, 홈플러스, ㈜한류TV서울 등이 참가한 글로벌 유통상담회에는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유명바이어를 통한 1:1 상담 및 해외진출전략 상담 등을 했다. 이 상담회에는 약 80여개 업체가 참가했다.

또한 영남권 벤처투자로드쇼에서는 ‘대구경북-부산-울산-경남지역’ 공동으로 유망스타트업(16개사) IR, 투자유치 멘토링 및 1:1투자상담회가 진행 되었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중국 3대 통신 운영상의 2018년 성적표
최근 중국 3대 운영상의 2018년 영업실적이 발표되었다. 차이나모바일의 고정인터넷 관련하여 가입자가 1.5669억에 달하고, 전년 동기 대비 4400.3만 가입자가 증가했다.
중국 방송 산업계는 지금 지각 변동 중
2018년 4월 19일 오전 9시, 중국의 거대 방송국 3개가 하나로 탄생되는 순간이었다. 중국중앙TV(CCTV : China Central TV), 중국인민라디오방송(CNR : China National Radio), 중국국제방송(CRI : China Radio International) 등 국영 매체를 통합한 거대 국영 중앙 방송총국을 설립한 것이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두번째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광전총국 통계 : 전국 유선방송 경제 현황
최근 중국 국가광전총국에서는 중국 전역의 유선방송의 통계조사 업무를 완료하고, 2015년부터 2017년까지의 전국방송시청자들의 현황, 투자와 수입에 대한 현황, 성급 단위의 유선인터넷 업무현황 및 데이터통계 등에 대한 업무조사를 통하여 <전국 유선방송 발전정황 통계조사 분석보고>를 발표하였다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 개최
아시아 방송시장 동반성장과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2018 아시아 디지털방송 아카데미'가 지난 11월 27일(화)~29일(목)까지 사흘간 벡스코에서 열렸다. 부산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 주최하고, 부산콘텐츠마켓(BCM)조직위원회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공동 주관하는 이 행사는 한국과 중국의 방송콘텐츠, 5G 및 AR, VR등의 전문가들을 강사로 초청해 방송 콘텐츠 유통 및 마케팅 관련 종사자, PD, 작가 등을 대상으로 융·복합 콘텐츠의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