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게이머(Gamer)들은 어떻게 수익을 만드는가?

[한류TV서울] 등록 2017.01.19 14:23:32수정 2017.03.05 01:02:18

중국에서 게이머(Gamer)들은 어떻게 수익을 만드는가?

최근 한국의 게임을 중국 시장에 Launching을 위하여 중국 게임시장을 분석하고, 파악하는 취재과정을 통하여 알게 된 사실을 공유하고자 이 글을 기록한다.

한국은 어떨지 잘 모르겠지만 중국에서는 게임만 잘 해도 돈을 버는 경우가 참 많다. 한국에서도 케이불TV 방송을 통하여 실재로 게임 전 과정을 실시간 방송을 통하여 송출하는 경우가 있듯이 중국도 마찬가지다.

중국의 게이머(Gamer, 게임을 실재로 하는 사람)들은 실재로 회원 수가 많고, 활성화 된 게임 사이트에서 실시간 게임을 즐기면서 각자 나름대로의 게임 팬들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 중 어느 정도 팬 층이 확보되면 실시간 게임 내용을 방송으로 송출하는 과정을 진행하게 되고, 이 유명 게이머의 게임 현황을 보기 위하여 그의 팬들이 시청을 하게 된다. 이 숫자가 많아지면 사이트 운영자와 게이머 간 일주일 단위의 게임 횟수와 게임 횟수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의 수익공유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그 조건대로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이 게임을 진행 과정을 실시간 방송의 형태로 보면서 시청자 혹은 특정 게이머의 팬들은 게이머를 대상으로 가상의 선물을 증정하고, 이 선물이라는 것은 사이트에서 현금 충전을 통하여 인터넷 가상 화폐를 구입하여 이것으로 선물을 대신한다.

게이머들은 자신의 팬 또는 시청자들을 통하여 받은 가상화폐를 사이트 운영자와 실재 화폐로 교환하여 수익을 만들고, 사이트는 광고 또는 가상화폐와 실물화폐의 교환 과정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실재로 중국에서 게임을 즐기는 인구는 약 1억 명 내외로 추산한다.

이 중 이렇게 현금 수익을 목적으로 전문적인 게이머를 직업으로 또는 게임 전문 사회자로 활동하는 사람은 약 100만 여 명 내외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 들 중 실재로 현금 수익을 확보하는 사람들은 1000명에서 2000여 명 내외로 추산한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한다.

실재로 중국 인터넷 게이머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게임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斗鱼TV(https://www.douyu.com), 战旗TV(http://www.zhanqi.tv/), 火猫TV(http://www.huomao.com/), Imba TV(http://www.imbatv.cn/) 등이다.

또한 중국 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TV 채널로는 GTV游戏竞技频道(게임전용인기채널)를 들 수 있다. 이 채널은 정규 방송은 아니고 스마트TV의 앱을 통하여 서비스하는 채널이다.

특히 중국인들이 많이 알고 있는 한국 게임으로는 리그오브레젠드(LOL), 하스스톤(炉石), 오버워치 (守望先锋), 스타크래프트(SC) 등으로 알려졌다.

이제 한국 게임이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각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생중계를 기본으로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중국에서는 이 게임의 인터넷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자격증을 구비해야만 사회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그 시장의 규모가 상당히 커졌고, 앞으로도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한류TV서울 신종태 이사는 한국 게임의 중국 진출을 위하여 중국 내 게임 시장을 분석하면서 “한류의 또 다른 출구를 위하여 한국 게임의 중국 Launching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재로 한국의 게임들을 모아서 상기한 유명 게임사이트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고, 이들 중 한국 게임을 전문으로 운영하고, 생방송을 하며, 이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게임을 통하여 또 다른 한류의 출구가 마련되면 좋겠다는 기대를 갖는다.

/박원춘 기자 125301791@qq.com

방송산업이야기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
중국 바이트댄스 “사이다 뮤직” 앱 서비스 진출 선언
중국 틱톡의 음악서비스 진출로 인해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이 꿈틀거린다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