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限韩令)이라는 정책과 신치디엔(新奇点)이라는 대책...

[한류TV서울] 등록 2016.12.23 07:42:30수정 2017.01.02 13:56:12

최근 한국과 중국의 외교관계가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 가운데, 중국 정부는 한류 컨텐츠의 중국 내 유통을 차단하는 이른바 한한령(限韩令)의 시행으로 한국에 대한 중국의 불편함을 드러내고 있다.

중국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의 거의 대부분의 컨텐츠 유통이 차단된 가운데 일부 미디어 대기업들은 중국 철수를 고민할 정도로 그 피해가 극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일진)은 한국 미디어 기업으로는 최초로 중국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IPTV에 채널을 개설한 이후 최근 중국 최대 OTT 기업 중 하나인 CIBN(China International Broadcasting Network)에 새로운 한류채널인 신치디엔(新奇点) 채널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현재 엄중한 한한령의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한류채널을 개설한 것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면 실로 대단한 일이라 할 것이다.

신치디엔 채널은 CIBN 룬보 채널 내 12시간 본방송을 기본으로하고, 한 번을 재방송하는 구조로 되어 있고, 중국 콘텐츠와 한국 콘텐츠를 적절하게 편성하여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CIBN은 중국국제라디오방송(China Radio International)의 100% 자회사로 현재 IPTV와 OTT 허가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동영상을 비롯한 매체의 방송 송출 허가권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한국과 달리 모든 방송, 신문, 출판은 국가소유로 되어 있고, 이 자체가 중국 정부의 중요한 통치수단이기에 국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다만,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를 민간 기업이 운영할 수 있으나 이들이 방송의 형태로 시청자들에게 영상물을 송출하는 행위는 국영기업의 허가권자만이 할 수 있는 일이고, 이 허가권을 보유한 CIBN은 이를 대행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관련 민간업체들을 흡수합병하면서 국영기업의 장점과 송출허가권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중국 내 가입자 기반 사업을 극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CIBN은 중국 내 26개 성, 시 지역에서 송출되고 있으며, STB 가입자가 약 1400만, 모바일 가입자 및 인터넷 시청 가입자가 약 900만 등으로 총 약 5100만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체이며, 이 시청자 기반은 2017년 약 1억 규모로 증가할 전망이다.

㈜한류TV서울 신종태 이사는 “아이샹TV 한류채널에 비하여 CIBN은 홈쇼핑을 비롯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상업적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익기반 측면에서는 매우 의미있는 합작 파트너사이며, 앞으로 CIBN과 함께 한국 콘텐츠의 중국 내 유통을 극대화할 예정이다”라고 밝히면서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편 CIBN의 신치디엔 채널은 지난 12월 19일 첫 방송으로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가 본 방송이고, 밤 9시부터 다음 날 아침 9시까지 한 번 재방송하는 룬보채널이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