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OTT 시대가 도래했다.

[한류TV서울] 등록 2016.09.30 11:38:36수정 2016.10.17 23:36:17

한 때 동네 비디오 가게에서 비디오를 빌려 보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데 인터넷 매체가 발달하면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었던 동네 비디오 가게는 일시에 문을 닫고, 대신 이름도 생소하고, 서비스도 생소한 넷플릭스(www.netflix.com)가 어느 날 갑자가 나타났다. 서비스 방식도 괴상했다. 인터넷을 통해 영화 서비스를 한다. 그 회사가 미국 최대의 비디오 유통 기업체를 몰락시키고, 세계의 영화 서비스 트렌드를 바꾸었다.
오늘 날 우리가 OTT(Over The Top)이라고 하는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의 시초라 할 수 있겠다. 붐 업(Boom up)을 일으킨 이러한 서비스 형태는 업종을 불문하고 기존의 상식을 깨트리며 일거에 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했다.
오늘 현재 중국 방송통신 분야에는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그 중 성장속도가 가장빠른 것은 바로 OTT 서비스 시장이다. 중국의 시장은 거대하다. 거대하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내노라하는 이른바 선수들이 중국으로 속속 모여들고 있는 현실이다.
그 중 특이한 회사가 있어 분석해 보았다. 바로 심천선웨이문화미디어회사(深圳森威文化传媒有限公司, Sunway Culture Media Co,Ltd)이다. 일명 Lincod TV라는 브랜드로 서비스를 하는 회사이다.
펑진송(封勁松)부총재는 “우리는 중국 내 서비스는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너무 경쟁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중국 컨텐츠를 가지고 해외에 퍼져 있는 화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것으로 저희의 목표를 정했습니다”라고 밝힌다.
60개의 중국 채널과 30개의 해외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VOD 서비스를 위해 약 10만 시간의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월 시청료는 6.99달러이다.

지난 9월 26일(월) 오후 3시, 이 회사의 Vision 선포식이 베이징 시내 한 유명 호텔에서 열렸다. 중국 전통 미디어 기업의 위상을 과시하며, 광전총국이 자리잡고 있는 지역에서 중국의 이름있는 미디어 대기업을 초청하여 전세계를 향한 Lincod TV의 비젼을 선포하는 행사가 있었다.
이날 기조연설을 한 리전닝(李震宁) 수석운영관은 2015년 말 해외에 나가 있는 화인들의 수치는 6500만여 명으로 현재 Lincod TV는 미국을 비롯하여 카나다, 남미, 호주 등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류채널을 비롯하여 텅쉰, 망고TV 등 50여 개 미디어 기업과 네덜란드, 미국 등 유명 기업들이 참가하여 Lincod TV를 활용한 제휴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 세계가 OTT를 향하여 전력질주하는 뜨겁고 치열한 경쟁의 현실을 볼 수 있었다.

특히, 한류채널은 Lincod TV와 제휴를 통하여 한국 내 OTT 사업이 반드시 필요한 VOD 서비스와 라이브 채널의 편집과 편성이 가능한 중국 채널의 활용에 대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중국의 주요 위성채널의 경우 편집을 전혀 허용하지 않는 미래TV와 달리 Lincod TV는 각 각의 위성이 해외 판권을 확보하지 못한 영상에 대해 자체 프로그램을 대체하고, 특정한 시간의 서비스를 위해 일정한 시간의 Delay 서비스도 가능해 상당히 유연한 서비스의 특징을 갖고 있다.
Lincod TV와 한류채널은 한국과 중국에서 각각의 서비스에 최선을 다해 협력하기로 했다.
/박원춘 기자 125301791@qq.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