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AD라는 역풍을 이용해 또 다른 한류(韩流)를 만든다

[한류TV서울] 등록 2017.07.09 18:21:17수정 2017.07.10 14:39:05

최근 독일에서 종료된 G20 회의를 통하여 한국과 미국, 미국과 중국, 그리고 한국과 중국의 선명한 시각차를 확인했고, 한국에서의 대중국 경제상황은 앞으로 또 많은 시간이 흘러도 해결될 수 있을지 상당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상황이 이렇다 할 지라도 그대로 체념하고 단념하기에는 우리의 가야 할 길이 너무 멀기에 또 다른 길을 찾는다.

지난 7월 8일(토) 중국 국영방송사인 CCTV(China Central Television)의 100% 자회사이며, 한국에서 방송통신위원회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CNTV(China Network TV)를 방문했다.

CNTV를 방문한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아무리 길이 막힌다 하더라도 그래도 우리는 한류 콘텐츠(韩流内容)를 팔아야 한다. 그게 우리 회사가 사는 길이고, 그게 우리 나라가 사는 길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드라마와 영화는 현재 상황으로서는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방법은 없을까?

최근 CCTV 내에 새롭게 서비스되고 있는 유료 채널이 있다. 이른바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전문으로 송출하는 채널이다. ㈜한류TV서울은 이 채널에 목적을 두고 CNTV를 찾아서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고 한국의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했다.

中视新科动漫股份有限公司는 2009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이 분야에 집중하는 회사이며, 이들을 통하여 한국의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을 중국 내에서 Publishing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앞으로 이 일을 위하여 양사가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영화와 드라마처럼 국가의 색깔이 지나치게 나타나는 것은 피하고, 애니메니션이나 게임 같은 국가적 색체가 비교적 덜 표출되는 아이템으로 새로운 길을 찾고자 협의를 했다.

또 하나의 목적은 CCTV의 모든 판권을 뉴미디어를 통하여 송출 또는 판매하는 권한을 가진 곳이 바로 CNTV이다. 그래서 우리는 한국의 콘텐츠가 중국으로 갈 수 없다면 중국의 콘텐츠를 한국을 비롯한 제3국에 수출하는 것을 핵심으로 사는 사업 안을 제안했고,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한류TV서울의 일본측 합작 파트너는 일본 영화, 드라마 등 약 100,000여 편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는 플랫폼 운영사로 이번 중국 출장 직전에 중국 콘텐츠의 일본 내 서비스에 관한 요청을 받았었다.

또한 CNTV를 통하여 일본 콘텐츠를 한국과 중국에 서비스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서로 심도 있게 논의하였던 바, 관련하여 우리가 일본 플랫폼 운영사를 대신하여 중국에 일본 콘텐츠를 제공하고, 또 반대로 중국의 콘텐츠를 한국을 비롯한 일본에 공급하는 방안을 서로 심도있게 논의하고, 관련하여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과 함께 추진 일정도 논의했다.

CNTV 대회합작총괄부 우즈웨이(武志伟) 총감은 “한국과 중국은 오랜 역사를 함께 해 온 이웃이고, 또 서로의 문화는 상당한 친밀감을 가지고 있다”면서 “현재의 어려움을 마치 소나기를 잠시 피하듯 잠시 피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아서 협력할 수 있는 것들부터 협력하자”는 제안을 했다.

㈜한류TV서울에서는 이제 일본의 콘텐츠를 확보하여 중국에 한류 콘텐츠 대신 수출 및 서비스하고, 또한 중국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한국을 비롯한 제3국으로 송출하는 업무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즉 일대일로의 일대(One Belt)는 중국에서부터 중앙아시아를 거쳐 유럽으로 뻗는 육상실크로드 경제벨트이고, 일로(One Road)는 동남아를 경유해 아프리카와 유럽으로 이어지는 21세기 해양 실크로드를 말한다.

중국의 콘텐츠로 포장을 하고, 한류콘텐츠를 실어서 제3국으로 진출하는 계획을 하나씩 하나씩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하루빨리 THAAD의 혹한기를 끝내고 따뜻한 바람 부는 해빙기가 오기를 희망한다.

/윤교원 기자 1467451123@qq.com

방송산업이야기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
중국 바이트댄스 “사이다 뮤직” 앱 서비스 진출 선언
중국 틱톡의 음악서비스 진출로 인해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이 꿈틀거린다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