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장 방한, 한한령(限韩令) 풀릴까?

[한류TV서울] 등록 2020.11.27 15:43:00수정 2020.12.23 11:26:26

11월 27일 중국 언론들이 왕이 외교부장의 방한소식 및 한국 내에서의 다양한 행보에 대해 일제히 보도했다. 특히 한국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합의 내지는 공동인식 관련 사항들을 자세하게 보도했다.

다음은 중국 언론의 보도 내용이다.

2020년 11월 26일 오전,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강경화 외교부장과의 회담에서 풍부한 성과를 거두었다. 쌍방은 양국 지도자의 전략적 지원을 따라 소통과 교류를 강화하며 우호적인 상호신뢰를 증진하고 실무협력을 강화하여 중한전략협력동반자관계(中韩战略合作伙伴关系)가 끊임없이 새로운 단계에 오르도록 추진하는데 대한 의견을 같이 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협의하였다.

1. 지속적으로 코로나19예방 협력을 강화하고, 연합예방통제를 강화하며 "쾌속통로(Fast Track)"의 적용범위를 보완하고 점차 확대한다. 동북아위생역병대처협력 시스템의 구축을 추진한다.

2. '한중 관계 미래발전위원회(中韩关系未来发展委员会)'를 설립하고, 2022년 한중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향후 30년 한중 관계 발전 청사진을 기획한다.

3. 중한외교안보 ‘2+2’ 대화를 가동하고 해양사무(海洋事务) 대화를 시작하며 새로운 중한외교부문 고위급 전략대화를 개최하여 외교안보 상호신뢰를 증진하고 해양사무(海洋事务) 협력을 촉진한다.

4. 2021년과 2022년을 ‘중한문화교류의 해(中韩文化交流年)’로 정하고 다양한 행사 등을 통하여 중한수교 30주년을 기념한다.

5. 추진 중인 ‘일대일로(一带一路)’ 이니셔티브와 한국의 국가발전전략의 연결를 가속화하고 제3의 시장 협력을 추진하며 신흥 산업 등 중점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의 고품질 융합 발전을 심화한다.

6. 중한자유무역협정 제2단계 협의를 조속히 달성하고, < 중한경제무역협력연합계획>(2021-2025)을 조속히 실행하여 양측의 경제무역 협력에 보다 나은 환경을 조성한다.

7. 북경동계올림픽과 강원도동계청소년올림픽의 개최를 상호 지원한다. 전염병이 효과적으로 통제된후 인문교류를 한층 더 활성화한다.

8. 계속하여 공동으로 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고 반도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동하는데 진력해야 한다. 중국측은 남북 쌍방이 발전관계를 개선하고 화해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지지하고있다.

9. 중국은 한국 측이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것을 지지한다. 양측은 일본과 함께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10.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관계협정(区域全面经济伙伴关系 ,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RCEP)의 조속한 발효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수호하며 개방형 세계경제의 건설을 추진하고 기후변화 등 세계적인 도전에 공동으로 대응한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방송산업이야기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
중국 바이트댄스 “사이다 뮤직” 앱 서비스 진출 선언
중국 틱톡의 음악서비스 진출로 인해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이 꿈틀거린다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