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으로 텔레비전 리모트 콘트롤, 동방유선 융합 플랫폼 전면 개편

[한류TV서울] 등록 2020.01.10 11:41:07수정 2020.01.13 13:36:53

동방케이블방송의 새로운 융합 플랫폼이 화려하게 데뷔했으며, 텔레비젼 애플리케이션이 실제 "스마트한 시대"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여러 번에 나누어 업데이트 될 것이며, 첫 번째 단계의 목표는 전 도시에 4K 초고화질 스마트 셋톱박스를 통하여 초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 도시의 4K 초고화질 시청 사용자는 "새로운" 플랫폼이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 경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동방케이블방송(东方有线网络有限公司, 东方明珠新媒体股份有限公司 51%, 上海市信息投资股份有限公司 49%로 구성된 SMG 산하의 유선 케이블방송 사업자)의 새로운 융합 플랫폼이 화려하게 데뷔했으며, 텔레비젼 애플리케이션이 실제 "스마트한 시대"로 접어들기 시작했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여러 번에 나누어 업데이트 될 것이며, 첫 번째 단계의 목표는 전 도시에 4K 초고화질 스마트 셋톱박스를 통하여 초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 도시의 4K 초고화질 시청 사용자는 "새로운" 플랫폼이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 경험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컨텐츠는 취합, 모든 것은 "새로운" 모습으로

새로운 플랫폼은 동방명주 산하의 수많은 고품질 저작권 자원을 기반으로 하고, 망고와 미래TV(中国互联网电, 중국 내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CCTV 산하 자회사)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보충하고, 동시에 인터넷 동영상 플랫폼인 "아이치이, 유쿠, 텐센트”와 연결되어 플랫폼 사용자에게 다양한 대형 화면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물론 좋은 콘텐츠도 더 잘 나열하여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 새로운 플랫폼은 인터넷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플랫폼은 채널, 다시보기, VOD 등 영상 콘텐츠의 첫 단계에서 컨텐츠 분류를 제공하므로 사용자는 조작 방식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모든 회원 시스템의 VOD 컨텐츠는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통합되고 재배열되어 사용자의 시청 경로를 최적화한다.

동시에 이 새로운 플랫폼은 전통적인 페이지 넘김 모드를 바꾸고, 인터넷의 인기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되는 방식을 사용했다. 무한 확장된 인터페이스는 더 많은 컨텐츠 추천과 가족전체의 다양한 시청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을 제공한다.

새롭게 추가되는 영상 콘텐츠는 도우반(豆瓣, 중국의 소셜 커뮤니티 사이트로 문화 컨텐츠에 대한 의견을 서로 공유하는 소셜 커뮤니티 사이트)의 콘텐츠에 대한 평가되 함께 제공되어, 사용자가 보다 만족스러운 컨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 동시에, 정지와 이어보기 및 드라마의 이어보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고, 사용자들의 드라마 시청을 위한 더욱 편안한 환경을 제공한다. 몰입형 배경 디자인은 시청자들의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여 거실 텔레비전으로 극장에서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새로운 플랫폼에는 통합 레이블 시스템이 있어서,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회원 등급, 지불 상태 및 업데이트 상태가 포스터와 프로그램 세부 정보 페이지에 명확하게 표시되므로, 사용자가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콘텐츠를 볼 수 있는지, 또는 없는지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다.

휴대전화로 콘트롤하고, 음성으로 선택하는 VOD 콘텐츠

동방케이블방송의 이번 새로운 플랫폼 기능의 업그레이드에 또 다른 주요 혁신은, 휴대폰과 리모콘을 하나로 통합했다는 것이다. QR코드를 스캔하기만하면 휴대폰을 텔레비전 리모콘으로 전환 할 수 있으며, VOD 페이지로 이동하여 휴대폰을 이용하여 원하는 콘텐츠의 선택이 가능하며, 볼륨을 콘트롤하고, 빨리감기 또는 일시정지 등의 기능을 휴대폰으로 콘트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 편리한 것은 마이크 버튼을 클릭하고 보고 싶은 영화의 이름을 말하면, 전화 음성 안내 기능으로 VOD 콘텐츠의 위치를 확인하고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체 플랫폼은 또한 검색기능을 제공하여 모든 유형의 영화와 스타들을 동시에 검색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가 간단한 입력 조작을 통해 보고 싶은 컨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검색 기능은 모바일 텔레비전과 휴대폰이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음성으로도 쉽게 검색 할 수 있다.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새로운 플랫폼은 또한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지금까지 보아왔던 기존의 전통 텔레비젼 방송 모드, 즉 천편일률적인 화면 디스플레이 방식을 뒤엎을 것이다. 몇 년 후, 이 플랫폼은 다양한 사람들을 향한 다양한 모습의 화면 인터페이스를 제공 할 것이다.

사용자들의 개별 시청 행동과 공통적인 행동 등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AI의 정확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 개개인의 취향에 기반한 영상 컨텐츠가 다이나믹하게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푸시(Push)된다. 미래에는 각 지역마다 각 가정의 텔레비전 화면이 다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까운 이웃간의 텔레비전 인터페이스도 완전히 달라지고, 텔레비전 가이드 기능이 더욱 정확해지고, 개인화 될 것이다.

계속해서 동방케이블방송은 사용자 경험 피드백을 기반으로 반복적인 안내 기능을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점차 각 지역마다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텔레비전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전통미디어의 대명사로 여겨졌던 텔레비전과 전통적인 유선방송이 뉴미디어의 기능을 결합하여 전혀 새로운 모습의 서비스가 선보여지고 있다. 휴대폰을 텔레비전 리모콘으로 활용하고, 전통 유선방송의 케이블을 활용하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며, 다양한 인터넷 검색기능과 또 다른 서비스들이 가능하도록 하는 동방유선방송의 이러한 시도는 한국의 유선방송 사업자들이 참고해야할 일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방송산업이야기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
중국 바이트댄스 “사이다 뮤직” 앱 서비스 진출 선언
중국 틱톡의 음악서비스 진출로 인해 중국 온라인 음악 시장이 꿈틀거린다 주류음악 앱 서비스 시장이 이제는 “숏클립 + 음악”이라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음악과 숏클립 영상의 미디어 형식이 융합되어 뉴미디어 형태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현재 바이트댄스(중국의 뉴스 모바일 뉴스 플랫폼 今日头条를 서비스 업체)는 영상 서비스, 게임, 음악, 애니메이션, 소설(小说) 등 종합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