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통신, 콘텐츠와 제품, 그리고 서비스와 쇼핑이 하나로…

[한류TV서울] 등록 2016.08.01 17:55:02수정

세계1위의 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 업체인 미국의 넷플릭스(www.netflix.com)가 2016년 1월 한국시장에 공식 진출하면서 그 동안 있는 듯 없는 듯 조용했던 국내 OTT(Over The Top) 시장이 요동을 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5년 한국의 OTT 시장규모는 2587억원으로 조사보고 되었고, 2020년에는 7800억원 규모로 성정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관련하여 시장조사업체 스트라베이스는 최근 ‘2014년 시장결산 및 2015년 전망 OTT 부문’ 보고서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자료를 인용해 국내 OTT 서비스 가입자 수는 현재 2000만 명을 돌파했지만, 실제 유료 가입자수는 200만 명 수준으로 유료방송을 보조하는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결국 KT, SKT, LG 등을 비롯하여 네이버의 TV캐스트, 그리고 다음카카오의 카카오TV 등 국내 기업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OTT 서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지만, 서비스면에서는 이제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상황이다.
OTT 전문서비스업체 ㈜에이치티브이플러스(대표이사 신종태)는 최근 이러한 OTT 시장 현황을 반영하듯 OTT를 활용한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에이치티브이플러스는 중국 국영 OTT업체인 미래TV와 제휴를 통하여 현재 중국의 CCTV 채널 1, 2, 4번을 비롯하여 각성의 위성방송 등 20개 채널을 한국에서 OTT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 20여개의 중국 채널을 기반으로 한국의 채널 20여개를 함께 STB를 통하여 서비스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케이블방송의 권역별로 사업자를 선정하고, 또 해당 지자체의 행정방송을 전문으로 송출하는 지역채널 서비스도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지역채널 서비스가 갖는 이점은 다양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공간과 시간에 제약이 없는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전달서비스가 무엇보다 지자체의 숙원사업이고, 시민들에게 영상 문화에 대한 서비스 욕구 만족, 시정 참여의 장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인 일”이라고 사업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더불어서 해당 지자체의 특산품, 기업체, 관광지 등이 타 지역 주민들에게 홍보되는 Cross Advertising 효과도 발생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서비스가 될 것이며, 우리만 할 수 있는 사업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22일(금) 오후 3시, 양재동 소재 매헌 윤봉길기념관에서 열린 사업설명회에서는 과거 지역 유선방송을 운영하던 사업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방송과 통신의 융합 서비스인 한국 내 OTT 사업에 대한 열기를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행사장에는 약 100여 명의 사업자들이 참석하였고, 이날 설명회 후 본 사업에 참가를 희망하는 예비사업자들로부터 사업참가 신청서를 받았는데, 현장에서 약 30여 명의 사업자가 신청을 했고, 그 현장에서 충청북도, 경상북도, 그리고 제주도와 강원도는 독점 계약 희망 의향서가 제출되었고, 또한 그리고 한 방송 관련 단체의 약 30만 가입자를 대상으로 OTT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희망하는 의향서가 제출되기도 했다.
“각 지자체별로 해당 지역의 특산품, 기업체, 관광지 등을 전문으로 홍보하는 채널이 개설되고, 이를 중앙에서 크로스 채널 서비스를 시행한다면 그 홍보효과는 대단할 것이라는 판단과 함께, 해당 지역 지자체가 추천하는 특산품과 기업제품 등을 중국 내 IPTV 서비스 채널에 중국 전역의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방송 송출을 한다면 그 기대효과는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효과일 것이다”라고 신종태 대표는 밝혔다.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고, 콘텐츠와 제품이, 그리고 서비스와 쇼핑이 결합하는 융합과 통섭의 시대에 새로은 기회가 있으며, 이 기회를 활용하면 새로운 창업의 기회가 역시 존재하기에, 이 날 설명회에는 예비 창업자들의 열기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외부의 날씨처럼 무척 뜨겁게 느껴진 하루였다.

/박원춘 기자 125301791@qq.com

방송산업이야기

더케이샵이 제공하는 프랜차이즈형 온라인쇼핑몰 분양 창업 서비스 제안 러시를 이룬다
단 10분의 투자로 소비와 판매, 납품이 가능하고, 네이버 키워드 검색 노출로 인한 매출 극대화 꿈꾸는 새로운 창업 아이템 주식회사 한류TV서울(대표이사 윤교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판촉물 납품 전문 쇼핑몰인 더케이샵을 통하여 온라인쇼핑몰창업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IMX2023 늬우스 - 4 : IMX2023을 통한 한국 신인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글로벌 진출 선언! 신인 아이돌그룹 "아스테온"의 기획과 성장과정, 데뷔를 담은 드라마툰 "매니저과 1등에게 구원받았다"의 중국 진출 선언 및 공동 협력 이끌어 냈다.
중국 틈새시장 실버산업(银发经济)에서 찾아라.
최근 중국국가통계국에서 발표한 전국 인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60세 이상 인구는26,401.9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70%를 차지하고, 65세 이상의 인구는19,063.5만명으로 노인 인구의 13.50%를 차지한다고 밝혔다.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당부를 명기하고 신시대를 향해 분진하자 중공 흑룡강성위 '중국 이 10년·흑룡강'주제 기자회견 개최 허근 주제 발언 및 기자 질문 대답 호창승 관련 질문 대답
2022 한중 저작권 포럼 베이징에서 개최
특히 22년은 한중수교 30주년이자 한중문화교류의 해로 이번 세미나는 저작권의 중요성을 반영한 한중문화교류의 해를 맞아 기획된 행사이며, 민간교류를 극대화하고, 한중관계를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며 장기적인 양국의 발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지난 8월 5일자 한국 언론에서는 최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중국 내 저작권 침해가 심각하다고 하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우영우 드라마” 사례를 제시하고 저작